HOME > NGO > NGO News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8년 신년사]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학습하고, 실천하며 연대하는 2018년이 되기를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기사입력  2017/12/29 [14:47]

▲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2017년은 우리 역사에서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던 해입니다. 후퇴했던 민주주의 시계를 바로 돌렸습니다. 촛불로 어둠을 밝히고, 연대의 힘으로 부정한 정권을 심판했습니다.


국민은 스스로 진정한 주권자임을 깨닫고 참여하고 실천했습니다. 평화로운 축제의 장에서 시민들은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경청했습니다. 세계 민주주의사에서 찾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그 역사의 현장에 함께 있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썩은 나무는 넘어졌지만, 아직 새싹은 돋지 않았습니다. 잘못된 정권을 무너뜨렸던 단일한 목소리는 이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는 목소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다양한 목소리에서 새로운 새싹의 기운을 발견합니다. 나와 다른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존중하는 자세, 서로 협력하여 더 나은 대안을 만드는 노력이 함께 할 때 다양한 목소리는 더 큰 울림으로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민주주의자를 필요로 하고, 민주주의자는 학습과 실천, 연대로 형성된다고 봅니다. 2018년에는 모든 시민이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학습하고 실천하며, 연대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민주주의 씨앗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갑시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12/29 [14:47]  최종편집: ⓒ wngo
저작권자(c)한국엔지오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