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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소 고로 안전밸브 해결 방안 모색위한 민관협의체 발족
정부, 지자체, 전문가, 시민단체, 산업계 등 19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 발족
 
은동기 기자 기사입력  2019/06/19 [00:49]

-안전밸브 개방 시 배출되는 오염물질량 및 수준 조사, 해외사례 및 저감대책 제시 등의 역할 수행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제철소 고로(용광로) 안전밸브(브리더밸브)의 개방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 문제와 산업계 피해 우려 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민관협의체를 6월 19일 발족했다.

 

▲  환경부 로고

 

이와 관련, 지난 3월 포스코와 광양제철소에서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고로를 정비한다는 명목으로 한밤중과 새벽에 미세먼지의 주요 생성물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을 증기라고 속여 대기 중으로 배출해온 사례가 밝혀지면서 환경단체들의 거센 규탄에 직면했다.

 

▲  지난 3월, 환경단체들이 포스코 포항 및 광양제철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규탄했다.   © 광양환경운동연합 제공

 

광양만 녹색연합은 포항 및 광양제철소가 고로(용광로)를 정비하기 위해 연간 150회 이상 분진과 유해물질을 증기와 함께 배출해왔으며, 집진시설도 없는 브리더(가지배출관 – 공기를 빼거나 공기가 드나들 수 있도록 뚫어놓은 구멍)를 통해 유독화학물질을 증기와 함께 배출한 행위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환경오염과 지역주민, 사업장 노동자들의 건강상 위해를 방치해온 무책임한 행위로,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보기>

 

민관협의체는 정부, 지자체, 산업계,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 총 19명으로 구성됐으며, 빠른 시일 내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8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협의체는 정부 3명(환경부2, 산업부1), 시·도 3명, 전문가 6명, 업계 3명 및 시민단체 4명으로 구성된다.

 

                                                     <민관협의체 참여위원>

▲  민관협의체 참여위원     © 환경부

 

이번에 발족되는 민관협의체는 ▲ 고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및 배출량 파악 ▲ 해외 제철소 현황 조사 ▲ 오염물질 저감 방안 및 제도 개선 등 크게 3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먼저, 고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와 실제 배출량에 대해 조사한다.

 

아울러 일본, 유럽 등 해외의 제철소가 고로를 정기 보수할 때, 우리나라처럼 안전밸브를 운영하는지 여부를 비롯해 현지 법령, 규정 및 운영사례 등을 직접 조사할 예정이다.

 

안전밸브 개방에 따라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기술은 현재 없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검증하며, 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민관협의체는 6월 19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달개비 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갖고 협의체 구성·운영과 세부 활동 계획을 논의했다. 민관협의체는 정기적으로 주 1회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할 경우 수시로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정용 환경부 대기관리과장은 "정부, 전문가, 시민단체, 산업계가 참여하는 이번 민관협의체를 통해 현재와 같은 논쟁 상황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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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6/19 [00:49]  최종편집: ⓒ w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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